본문 바로가기
Winter Story

9월 제철음식 10가지 총정리

by winterview 2022. 8. 31.
반응형

9월 제철음식 10가지를 총정리해 봤습니다. 벌써 선선한 날씨가 시작되면서 9월이 왔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 고혈압 등을 주의하고,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도 중요하지만 고른 영양섭취가 필수적입니다.

 

9월 제철음식

 

여름과 가을 사이에 있는 징검다리와도 같은 9월은 특히 음력 8월 15일에 찾아오는 민족 대명절 추석 연휴가 드는 경우가 많아 가을의 풍요로움을 느끼며 먹기리를 즐기기에도 참 좋은 시기인데요, 9월 제철음식 10가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 제철음식 10가지

 

1. 꽃게

 

9월 제철음식

 

9월 제철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꽃게입니다. 꽃게는 영양분도 풍부하고 소화성도 좋아 기력회복용 음식으로도 유명한데요,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아연, 엽산, 철분, 칼륨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임산부, 성장기 아동의 뼈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2. 대하

 

9월 제철음식

 

대하는 몸집이 큰 새우를 뜻하는데 특히 껍데기에 키토산과 키틴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신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도움이 되고 혈압을 조절합니다. 대하는 또한 저지방 고단백으로 몸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타우린과 카로틴이 들어 있어 뇌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우는 열량이 낮기 때문에 체중조절 음식으로도 좋아요.

 

3. 굴

 

9월 제철음식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에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굴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찾기도 하구요, 굴에 함유돼있는 타우린 성분은 해독작용을 도와 간기능 회복과 피로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4. 고구마

 

9월 제철음식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은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몸 속에서 비타민A로 전화되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에 필수적인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등 영양소도 풍부하다고 해요. 고구마는 대사 작용에 도움이 되고 호흡기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고등어

 

9월 제철음식

 

9월 제철음식에는 해산물이 참 많은데요, 이 중 가을 고등어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고등어는 이맘 때 사계절 중 가장 기름지고 맛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고등어에는 오메가3가 풍부해 심장질환,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뿐 아니라 뇌 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갈치

 

9월 제철음식

 

홀쭉하고 긴 생김새가 마치 기다란 칼과 같다 해서 예로부터 '도어(刀魚)' 또는 '칼치'라고 불렀던 갈치 역시 고등어와 마찬가지로 9~10월에 가장 살이 찌고 기름이 올라 9월 제철음식에 속합니다. 갈치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리신,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때문에 근육량이 부족한 사람이나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7. 감자

 

9월 제철음식

 

감자에는 특히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비타민 C 함유량은 사과의 3배에 해당하는 36mg/100g입니다. 이는 감자를 하루 2개(140g 기준)만 먹으면 성인 1일 비타민C 권장섭취량(100mg/일)을 채울 수 있는 정도라고 해요. 또한 칼륨의 함량(485㎎/100g)도 높아 혈압 상승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8. 전어

 

9월 제철음식

 

가을 전어 대가리에서 깨가 서 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을에는 전어의 지방이 꽉 차오르는 시기입니다. 고칼슘 생선인 전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으며 비타민도 풍부하여 피로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민, 핵산, DHA 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고혈압, 두뇌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9. 광어

 

9월 제철음식

 

광어는 특유의 담백한 맛과 쫄깃한 식감으로 '국민 횟감'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역시 9월 제철음식 중 하나입니다. 광어의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내 노폐물를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B12 성분으로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10. 은행

 

9월 제철음식

 

은행은 특유의 구수하고 꼬릿한 향에 호불호가 극히 갈리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은행의 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또 '없어서 못먹을 정도'라고 하죠. 은행은 비카민A, 비타민B,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은행에는 혈류 개선에 좋은 테르페노이드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어지러움증을 잡아주는 효능이 있고 식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9월 제철음식 10가지를 총정리 했습니다. 아직 한낮에는 여름의 열기가 남아 있지만 제법 서늘한 바람이 불면서 가을 정취를 풍깁니다.

 

 

이 시기엔 본격적으로 해산물의 제철이 시작되어 대하 축제나 꽃게 축제가 열리는 곳도 많은데요, 올 가을에는 맛있는 해산물 많이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2022.08.29 - [Winter Story] -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와 부작용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와 부작용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여름철 대표간식인 옥수수는 초당옥수수로 많이들 즐기셨을텐데요, 찰옥수수는 이제 제철을 맞았습니다. 찰옥수수 수확은 이르면 5월 말부

winterview.peasue.com

2022.08.29 - [Travel Story] - 9월에 가볼 만한 여행지 8곳 추천 여행지

 

9월에 가볼 만한 여행지 8곳 추천 여행지

9월에 가볼 만한 여행지 8곳을 소개합니다. 올 여름은 무더위와 폭우 등으로 끝날 것 같지 않은 느낌이 들었는데 어느 덧 날씨 변화가 새 계절을 맞을 때가 왔음을 실감나게 합니다. 이제 선선한

winterview.peasue.com

2022.08.28 - [Winter Story] -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인 고구마는 최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콩, 감자, 호박 소비 등과 함께 사랑받고 있는

winterview.peasue.com

2022.08.27 - [Winter Story] -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서양호박의 한 품종인 단호박은 남아메리카의 고원지대가 원산지로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밤호박이라고도 불립니다. 단호박은 특히 영양

winterview.peasu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