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ter Story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와 부작용

by winterview 2022. 8. 29.
반응형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여름철 대표간식인 옥수수는 초당옥수수로 많이들 즐기셨을텐데요, 찰옥수수는 이제 제철을 맞았습니다.

 

옥수수 효능

 

찰옥수수 수확은 이르면 5월 말부터 시작해 7월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8월 초까지 수확을 하는데요, 톡톡 터지는 식감과 은은한 단맛이 매력적인 옥수수는 다이어트와 장 건강, 피로회복 등 다양한 효능으로 식사대용으로도, 영양간식으로도 좋습니다.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와 부작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효능 놀라운 11가지

 

1. 이뇨 작용

 

옥수수 효능 첫번째는 이뇨 개선 효과입니다. 특히 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작용을 나타내는데요, 평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이라면 옥수수 수염차가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 작용이 활성화 되면 체내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되어 간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2. 충치예방

 

옥수수에 들어 있는 베티시토스테롤 성분은 잇몸 질환의 치료에도 사용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충치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3. 안구 건강 개선

 

옥수수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건강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노화에 의한 시력 저하를 늦춰줍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의 손상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4. 피부미용

 

옥수수에 함유된 토코페롤 성분은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습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 및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밖에 각종 비타민들 역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차를 평소 자주 드시면 해독 효과로 인해 피부 트러블과 잡티 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5. 노화 예방

 

옥수수에는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폴리페놀과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옥수수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효능

 

6. 태아 발달

 

임산부에게 가장 중요한 엽산이 옥수수에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옥수수를 섭취하면 태아의 신경발달에도 좋다고 하네요.

 

옥수수 효능

 

7. 변비 개선

 

옥수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서 장내 대변과 각종 노폐물이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 뿐만 아니라 위에도 좋아서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네요. 단, 식이섬유를 먹을 때는 충분한 양의 수분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수수 효능

 

8. 고혈압, 당뇨, 간염 등에 도움

 

옥수수수염차는 고혈압을 개선하며 코피를 자주 흘리시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차는 혈당을 낮추어 주어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구요, 간염을 없애주고 간을 보호해주므로 특히 황달성 간염이 있으신 분들께 좋다고 합니다.

 

 

 

9. 체력 보충

 

여름철 더위 등으로 피곤해지기 쉬울 때 옥수수의 단백질과 비타민은 체력 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옥수수 효능

 

10. 혈관질환 개선

 

옥수수에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은 혈관의 수축과 확장에 영향을 주어 혈액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차는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혈관과 연관된 여러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효능

 

11. 항암 효과

 

옥수수의 토코페롤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암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의 프로테아제 성분 역시 항암 효과가 있는 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이 이처럼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먼저 평소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옥수수를 많이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는 옥수수의 소화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소화 과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또한 옥수수는 혈당지수(GI 지수)가 높아 당뇨병 환자라면 다른 식사를 줄이고 1개 이하로 양을 제한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효능

 

더불어 옥수수는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옥수수로만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할 경우 설사나 피부염, 펠라그라 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홍반이나 위장장애, 발열, 설사 등의 치명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옥수수 효능

 

또한 임산부 또는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옥수수 수염차는 피하는 것이 좋구요,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옥수수 효능

 

지금까지 옥수수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옥수수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적은데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몸에서 합성할 수 없어 무조건 외부에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유에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기 때문에 옥수수를 먹을 때 우유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영양 균형이 채워진다고 하네요.

 

 

옥수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00kcal이며, 흰쌀밥 152kcal 보다는 조금 낮지만 식이섬유로 인하여 소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고 소화가 오래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8.28 - [Winter Story] -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인 고구마는 최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콩, 감자, 호박 소비 등과 함께 사랑받고 있는

winterview.peasue.com

2022.08.27 - [Winter Story] -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서양호박의 한 품종인 단호박은 남아메리카의 고원지대가 원산지로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밤호박이라고도 불립니다. 단호박은 특히 영양

winterview.peasue.com

2022.08.25 - [Winter Story] - 토마토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총정리했습니다. 7월부터 9월까지 토마토가 제철을 맞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좋은 토마토는 잘 씻어 그냥 먹어도 좋지만, 기름에 볶아 먹는 것도 좋다고 하는

winterview.peasue.com

2022.08.17 - [Winter Story] - 호두 효능 9가지와 부작용

 

호두 효능 9가지와 부작용

호두 효능 9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호두는 정확히 말하면 딱딱한 껍질 속의 떡잎 부분을 먹게 되는데 여기에는 지방, 포도당, 단백질, 칼슘, 비타민 b, e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 있습니다.

winterview.peasu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