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ter Story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

by winterview 2022. 8. 28.
반응형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인 고구마는 최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콩, 감자, 호박 소비 등과 함께 사랑받고 있는 간식입니다.

 

고구마 효능

 

대표적인 겨울 간식으로 꼽히는 고구마지만 사실 고구마의 제철은 한여름부터인데요, 바로 수확한 햇고구마를 본격적으로 맛볼 수 있는 건 8월부터 10월까지이며 이때 고구마가 가장 속이 단단하고 맛도 좋을 때라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와 부작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고구마 효능 놀라운 12가지

 

1. 소화를 돕는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구마 소비는 유익한 장내 세균의 개선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항암효과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발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생체막을 지켜주고 암세포 증식을 막는 효능이 있어서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네요. 더불어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장암 세포를 70%까지 감소시켜주므로 하루에 고구마 1개를 먹으면 대장암과 폐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3. 운동 경련 위험 감소

 

고구마 효능

 

격렬한 운동 후에 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운동경련이라고 하는데 고구마는 이러한 운동경련의 위험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의 칼로리는 감자와 동일하지만,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 바나나의 2배에 달하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 칼륨 결핍과 연관된 경련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피부건강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C는 대부분 열에 약하지만, 고구마의 비타민C는 가열해도 50%에서 70%까지 보존된다고 하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5. 시력 증진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해 시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구마와 같은 음식에서 발견된 베타카로틴은 야맹증과 주변시 상실을 유발할 수 있는 망막색소증 환자의 시력 저하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장 건강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생고구마에서 나오는 하얀색 진액인 얄라핀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 제거를 도와 변비를 개선해줘요. 특히 고구마 껍질에 양질의 섬유질과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장 건강에 더더욱 효과적입니다.

 

7. 면역력 향상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비타민 A가 아주 높을 뿐 아니라 비타민 C도 풍부한데 이는 모두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A 결핍은 면역력 저하, 특히나 혈당 수치와 호흡기 감염과 연관이 있으므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노화 예방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의 산화를 제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고구마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 손상을 제한하고 세포생성을 촉진하는데요, 이 때문에 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되며 이 중 속까지 보라색인 자색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훨씬 더 풍부하다고 해요.

 

 

9. LDL 콜레스테롤 감소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LDL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분류되며, 혈관에 각가지 염증반응을 일으키므로 높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싶다면 고구마를 필수적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고혈압 예방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게다가 고구마의 판토텐산 성분은 스트레스와 싸우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혈압상승을 막아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11. 다이어트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탄수화물과 수용성 식이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인데요,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화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이 돼 인슐린과 체내 지방 용해 물질인 렙틴의 꾸준한 분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줘 자연스럽게 음식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2. 관절염 예방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D 성분은 연골과 연골 사이가 얇아지는 것을 방지해 주며 뼈와 관절 사이에 영양분을 공급해서 관절 통증이 일어나는 것을 제한하는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고구마의 베타클립토키산틴 성분은 류머티즘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돼요.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이 이처럼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먼저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구마를 주의하여 먹어야 합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이 몸속에서 당으로 바뀌어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라면 군고구마보단 찐고구마가 낫다고 합니다.

 

 

또 콩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도 될 수 있도록 고구마를 적게 먹는 게 좋은데요, 이는 콩팥이 고구마에 든 칼륨 등 전해질을 잘 걸러내지 못해 무리가 갈 수 있어서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는 밤늦게나 취침 전에 먹게되면 당이 쌓여 소화불량이 생길수 있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옥살산 성분이 포함되어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요로결석이 생길수 있으니 많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 12가지와 부작용을 알아 봤습니다. 고구마를 조리할 때는 찜기 등을 이용해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인 60~70도에서 천천히 오래 익히는 것이 장 건강에 좋은 ‘맥아당’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를 세척할 때 수세미로 고구마 표면을 강하게 닦아내면 미네랄이 손실될 수 있으며, 철분이나 마그네슘 또한 30~50% 이상, 칼슘은 90% 이상 사라진다고 하니 고구마를 씻을 때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손으로 가볍게 문지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2.08.27 - [Winter Story] -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단호박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서양호박의 한 품종인 단호박은 남아메리카의 고원지대가 원산지로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밤호박이라고도 불립니다. 단호박은 특히 영양

winterview.peasue.com

2022.08.25 - [Winter Story] - 토마토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총정리했습니다. 7월부터 9월까지 토마토가 제철을 맞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좋은 토마토는 잘 씻어 그냥 먹어도 좋지만, 기름에 볶아 먹는 것도 좋다고 하는

winterview.peasue.com

2022.08.25 - [Winter Story] - 새싹보리 효능 9가지 총정리 (부작용)

 

새싹보리 효능 9가지 총정리 (부작용)

새싹보리 효능 9가지와 부작용을 총정리 했습니다.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6~8일가량 자란 10~15cm의 어린잎을 말하는데 최근 들어 혈당관리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지기 시작해 많

winterview.peasue.com

2022.08.22 - [Winter Story] - 구기자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구기자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구기자 효능 11가지와 부작용을 소개합니다.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은 음식으로 유명한 구기자는 서양에서는 고지베리나 울프베리라고도 불립니다.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상약으로 꼽

winterview.peasu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