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ter Story

서울 안심소득 신청 자격 기간 총정리

by winterview 2023. 1. 25.
반응형

서울 안심소득 신청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25일부터 2월10일까지 17일간 서울 '안심소득 시범사업 2단계 참여 가구' 신청이 시작됩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 자격 기간 총정리

 

안심소득은 서울시가 기준소득과 가구소득을 비교해 부족한 금액의 절반을 지원해주는 새로운 소득보장제도 소득이 적은 취약계층에 더 많은 혜택이 집중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최종 선정 가구는 중위소득 85% 기준액과 가구소득 간 차액의 절반을 매월 2년간 지원받게 되는데요, 서울 안심소득 신청 자격과 기간 등 자세한 내용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안심소득 시범사업이란?

 

서울 안심소득 신청 자격 기간 총정리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 상반기에 소득과 재산 기준을 충족하는 지원집단 1100가구(비교집단 2200가구 이상)를 선정하는 사업입니다. 최종 선정된 지원집단은 2년 동안 안심소득을 지원받게 되는데요, 비교집단과 함께 4년 동안 사업효과를 분석하는 연구사업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 자격

 

 

서울시에 거주(주민등록기준)하고 있으면서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85%이하, 재산은 3억2600만원 이하인 가구라면 누구나 신청 자격이 됩니다. 이번 신청건의 경우 지난 9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 기간

 

 

1월 25일 오전 9시부터 2월 10일 오후 6시까지 17일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상시 접수받는 사업은 아닙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주민센터나 구청에서는 접수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 방법

 

서울 안심소득 신청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온라인 접수입니다.

 

서울복지포털

 

참여를 원하는 가구는 서울복지포털 홈페이지에서 '안심소득 2단계' 접수가 가능합니다. 다만 신청 첫 주 4일동안(1월 25일 ~ 28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홀짝제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후 1월 29일부터는 누구나 자유롭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본인 인증 절차만 거치면 별도의 서류 없이 누구나 쉽게 접수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로도 가능하며 온라인 접수시스템은 25일 오전 9시부터 2월 10일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모집 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수가 가능하지만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chrome)을 통해서만 신청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안심소득 신청은 선착순으로 선정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접수기간 일정 중에만 자유롭게 참여하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전화접수입니다.

 

이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접수 마지막 5일간인 2월 6일 ~2월 10일까지 전화접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심소득 접수 콜센터는 1668-1736입니다.

 

안심소득 신청은 세대주뿐만 아니라 가구 구성원 누구나 접수할 수 있는데요, 한 가구당 온라인 또는 콜센터를 통해 한 번만 참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안심소득 선정 방식 결과 확인은?

 

 

1차 선정결과 및 최종선정 결과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과 서울복지포털, 서울안심소득 누리집의 '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서울시는 참여가구를 대상으로 가구규모와 가구주 연령을 고려해 3차례에 걸친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6월 지원집단 1100가구를 선정합니다.

 

온라인 공개 모집 후 1차 선정 → 관련서류 접수 → 소득·재산조사 → 2차 선정 → 최종 선정

 

온라인 접수부터 신청한 가구의 소득·재산조사를 거쳐야 하므로 최종 선정까지 약 6개월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1차 선정가구는 1만5000가구가 될 전망이며 이들은 통보를 받은 뒤 주민센터에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 뒤 소득·재산조사를 통해 선정기준에 적합한지 절차를 진행하여 가구규모, 가구주 연령, 소득수준 등을 고려한 무작위 표집 방식으로 1차, 2차, 최종 가구까지 선정될 에정입니다.

 

 

서울 안심소득 참여가구로 선정되면?

 

 

선정된 지원집단은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 85% 기준액에서 가구소득 간 차액의 절반(50%)을 안심소득액으로 매월 2년간 지원받게 되는데요, 안심소득은 현행 복지제도 중 현금성 복지급여와는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생계·주거급여
△기초연금
△서울형기초생활보장
△서울형 주택바우처
△청년수당
△청년월세

 

 

아울러 지원가구와 별도로 안심소득 급여를 지원받지 않는 비교집단 2200가구도 함께 선정할 예정인데 이들은 지원집단과 함께 2026년까지 연구에 참여하게 되며 반기별 연구조사에 참여시 소정의 사례금 등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서울 안심소득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서울 안심소득 홈페이지, 120 다산콜센터, 안심소득 콜센터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안심소득 신청 방법과 자격, 기간 등을 총정리했습니다.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1호 공약인 '취약계층 4대 정책' 중 하나로, 지난해 1단계 시범사업이 진행된 바 있습니다. 당시 중위소득 50% 이하 5백 가구를 선정하여 지원해 왔는데요,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혜택을 놓치지 마시고 안심소득 시범사업 2단계 모집 사항을 꼭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3.01.21 - [Winter Story] - 실내 마스크 해제 내용 총정리

 

실내 마스크 해제 내용 총정리

실내 마스크 해제가 발표되었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가 결정된 건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지 약 3년 만의 일입니다. 정확한 시기는 오는 1월 30일부터인데요, 그동안 실내 마

winterview.peasue.com

2023.01.21 - [Winter Story] -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우회전 신호등 있을 때 없을 때)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 (우회전 신호등 있을 때 없을 때)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월 22일부터 우회전 시 운전자의 일시 정지 의무 등을 담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시행됩니다. 개정된 시행규칙에서

winterview.peasue.com

2023.01.13 - [Winter Story] -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2023년)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2023년)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2023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준다는 점과 납입액보다 수령액이 더 많다는 장점이

winterview.peasue.com

2023.01.09 - [Winter Story]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3년) 방법을 살펴봅니다. 2023년 들어 물가가 참 많이 올랐죠? 전기요금부터 가스비, 대중교통 요금 등 정말 안오르는 것이 없는 것 같은데요, 이처럼 오른 물가상승

winterview.peasu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