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Story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by winterview 2022. 10. 23.
반응형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충북 북부 중앙에 있는 도시 충주는 조선시대에만 하더라도 교통의 요충지였다고 합니다. 경상도에서 한양으로 가는 두 갈래 길이 죽령과 조령인데 두 고개 모두 충주에 모여있었기 때문이래요.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충주는 물길이나 육로가 한양으로 이어지는 길목으로 태백에서 발원한 남한강 줄기가 단양을 거쳐 충주호로 흘러들어 강과 호수가 발달한 지역이기도 한데요, 폭넓은 관광자원을 갖춘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하나씩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1. 충주 활옥동굴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관람 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휴무)
관람료 : 어른 7000원, 청소년 6000원, 유아 5000원(투명 카약 3000원)

 

활옥동굴은 최근 방송과 SNS에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명소입니다. 1900년 발견되고 일제강점기(1922년)에 개발을 시작한 국내 유일의 백옥·활석·백운석 광산이라고 하는데요,한때 8000여 명이 일할 정도로 잘나가는 광산이었지만, 결국 폐광되어 오랫동안 방치되었다가 2019년 동굴 테마파크로 재탄생했습니다. 길이가 57km에 달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 테마파크로 불리는 이곳은 평균기온 11~15℃로,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하다고 합니다. 동굴 곳곳에 네온을 이용한 조형물이 있어 신비로움이 느껴지구요, 하이라이트는 암반수가 고여 생긴 호수로 2~3인용 투명 카약을 타고 여유롭게 동굴을 유람하는 체험도 가능합니다.

 

2. 충주호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충주댐 정상길 이용시간 : 10:00~17:00(동절기엔 16:00까지)
물문화관 이용 시간 :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
충주호유람선 : 약 1시간 소요, 1만 2000원, 15인 이상 출발

 

충주의 풍경을 바꾼 거대한 인공 호수인 충주호는 충주다목적댐이 조성되면서 형성된 곳인데요, 이제는 충주를 대표하는 풍경 명소로 1985년 충주댐이 남한강 길을 막고 만들어지면서 탄생되었습니다. 충주호는 충주댐 물문화관과 전망대에 올라 풍경을 감상하여도 좋고 댐 정상길 등을 여유롭게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충주호반 길과 충주호 옆산길을 천천히 드라이브하는 분들도 많구요, 유람선을 타고 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경치를 즐기는 것도 충주호를 관람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충주호 유람선은 충주나루와 월악나루에서 탈 수 있으며 충주나루를 출발한 유람선은 월악나루에 정박하지 않고 회항한다고 합니다.

 

3. 비내골과 비내섬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충주시 앙성면 남한강변을 따라 10km 길이로 펼쳐지는 비내길은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길입니다. 양성면은 작은 소읍이긴 하지만, 교통이 편리하고, 풍경이 아름다워 데이트 코스나 가족 나들이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이라이트는 갈대가 무성한 비내섬으로 너른 면적에 사람을 위한 시설은 아무것도 없어 눈을 돌리는 곳마다 갈대가 무성한 장관을 보여줍니다. 그 풍경 덕분에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인기가 높은데 최근에는 사랑의 불시착을 비롯하여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정도전, 징비록 등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가 되었어요. 비내는 갈대와 나무가 무성해 비어(베어) 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라는 말도 있구요, 큰 장마가 지는 바람에 내가 변했다 해서 비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4. 탄금대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하나인 신라시대 우륵선생이 가야금을 탄주 했던 곳이 바로 탄금대입니다. 이곳은 또한 조선시대 신립장군이 배수진을 치고 왜구를 맞아 장렬히 싸우다 순국하신 전적지이기도 한데요, 무엇보다 남한강이 절벽을 따라 휘감고 돌아 울창한 송림과 어우러져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탄금대는 항상 개방된 공원이라 관람시간제한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구요, 입장료나 주차장 주차비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근처에 충주 세계무술공원과 충주 세계무술박물관이 있으니 함께 둘러 보시면 좋아요.

 

5. 충주 중앙탑공원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충주 중앙탑공원은 1992년부터 중앙탑 주변을 문화적 공원으로 조성한 곳이예요. 충주박물관과 수석전시관도 있으며 남한강을 품고 있어서 경관이 훌륭한 여행지입니다. 또한 이곳에는 민속가옥, 조각공원, 놀이공원 등 편의시설들이 잘 조성되어 있고,다양한 조각작품들이 전시되어 볼거리도 풍성한 곳이구요, 현재 남아있는 신라의 석탑 중 제일 높은(14.5m) 7층 석탑인 탑평리 칠층석탑(국보 6호)과 시민들이 기증한 유물을 모아 1986년 유물전시관으로 시작한 충주박물관이 있어 둘러볼 곳이 많습니다.

 

6. 수안보온천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고려시대부터 수질이 좋아 병자들이 많이 몰려든다는 기록이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 용출온천인 수안보온천도 충주 가볼만한곳 중 빼놓을 수 없는 곳입니다. 국내 온천의 대명사 같은 곳인데요, 이곳에서는 태조 이성계가 피부병 치료를 위해 들렀다는 기록도 있고 숙종이 휴양과 요양을 위해 찾는 등 왕의 온천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수안보는 ‘물안비’라는 아름다운 우리말 이름이라고 해요. 온천수가 솟아나는 곳을 ‘물이 솟는 보의 안쪽 마을’이라는 뜻에서 ‘물안보’ ‘물안비’라고 불렀는데 한자로 바뀌면서 수안보가 되었다고 하네요.

 

7. 충주 고구려비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관람시간 : 09:00 ~ 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과 설날, 추석 당일
관람요금(입장료) : 무료

 

충주는 계림령과 죽령, 남한강 등이 있어 육로와 수로의 요지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삼국시대에는 충주를 손에 넣는 것이 바로 삼국통일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것이었는데 충주고구려비는 장수왕이 남한강 유역의 여러 성을 빼앗은 뒤, 그 기념으로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구려 시대의 비석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충주고구려비는 충주시 가금면 용전리 입석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었던 것을 1979년에 발견한 뒤 보물 205호로 지정했다고 알려져 있어요. 현재는 충주고구려비 전시관을 지으면서 내부에 안치되어 있습니다.

 

 

8. 수주팔봉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충주 서쪽 이류면 문주리 팔봉마을에서 달천 건너 동쪽의 산을 바라보게 되면 정상에서 강기슭까지 달천위에 여덟 개의 봉우리가 떠오른 것 같다는 뜻으로 이름 붙여진 곳이 바로 수주팔봉입니다. 충주시 살미면 향산리 달천 변에 있는 산인데요,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펼쳐 놓은 듯 절경을 이루는 곳이예요. 송곳바위, 중바위, 칼바위 등 창검처럼 세워진 날카로운 바위들이 수직 절벽을 이루어 절경을 이루는 곳으로 드라마 빈센조 촬영지로 더욱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수주팔봉에는 캠핑장이 있는데 전국 최고의 조망을 자랑한다고 하구요, 새로 생긴 출렁다리도 있습니다.

 

9. 삼탄유원지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광천소여울, 소나무여울, 따개비여울을 합쳐 삼탄이라 불리는 오지 마을에 작은 역이 들어서 있는데요, 바로 삼탄역입니다. 이곳은 대전과 제천을 왕복하는 열차가 하루 여섯 번 정차하지만, 타고 내리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해요. 천등산, 부산, 인등산 자락을 돌아 충주호로 나가는 물길이 삼탄에서는 유난히 급하게 휘며 산태극수태극의 형상을 그리기 때문에 명당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물길을 따라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곳에 삼탄유원지도 있습니다. 기차에서 내려 바로 닿을 수 있는 삼탄유원지는 영화 '박하사탕'을 촬영한 곳으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을 많이 알려졌습니다.

 

10. 충주자연생태체험관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관람시간 : 10:00~18:00
휴무일 : 매주 월요일
관람료 : 어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500원

 

충주자연생태체험관은 작은 파충류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공간으로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여행객들에게 추천할만한 충주 가볼만한곳이예요. 2층에 자리한 ‘작은동물원’에서 카멜레온, 이구아나, 거북, 뱀 등 파충류를 직접 만져보는 특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덕분에 인근 지역에서도 많이 체험활동을 하러 온다고 합니다. 붉은 혀를 날름거리는 무시무시한 뱀 알비노버미즈파이톤을 직접 만지고 목에 걸어보는 독특한 체험도 가능하며 야외 공간은 활발한 아이들이 맘껏 웃고 뛰어놀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충주 가볼만한곳은 이 밖에도 하늘재, 충주세계무술공원, 만수계곡 자연관찰로, 충주 미륵대원지, 세계술문화박물관, 누암리 고분군, 문성자연휴양림 등 많이 있는데요, 충주호 근처 아름다운 풍경과 공원 등 자연속에서 즐길거리로 가득찬 충주에서 행복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2022.10.22 - [Travel Story] -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스트레스로 정처없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때가 있으신가요? 치유받고 싶을 때 떠나면 좋은 여행지가 바로 안동입니다. 선비의 고장이라

winterview.peasue.com

2022.10.13 - [Travel Story] - 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양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양양은 동해안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 산과 바다, 호수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여건을 갖추고 있어 수많은 관광명소로도 유명한 곳이예요

winterview.peasue.com

2022.09.25 - [Travel Story] - 담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담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담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예로부터 대나무와 죽세공품의 생산지로 이름난 담양에서는 조선시대 전국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거둬들인 곳 중 한 곳일 정도로 죽물시

winterview.peasue.com

2022.09.16 - [Travel Story] -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주셔도 군산은 여행지라기 보다는 답사여행에 적합한 장소 정도로 인식되는 곳이었습니다. 도시 곳곳에 일제강점기에 세

winterview.peasu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