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Story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by winterview 2022. 10. 8.
반응형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전주 하면 전주비빔밥부터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요즘의 전주는 건강한 관광,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관광지 차원에서 과거의 유산을 더 새롭고 좋은 가치에 맞춰 발전시키는 '업사이클링' 도시이자 슬로시티로 새롭게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도처에 마련된 편안한 숙소와 아름다운 경관을 건강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중인 도시 전주, 한국 최대 한옥마을이 있는 곳으로 전주비빔밥뿐 아니라 모주가 유명한 맛의 도시이기도 하죠.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하나씩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1. 전주 한옥마을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99
입 장 료 : 무료

 

전주시 풍남동과 교동에 위치한 전주 한옥마을은 약 735여 채의 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전주 가볼만한곳 제 1순위 여행지입니다. 한옥 건물과 여러 유서깊은 건물들이 밀집해 있어 연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곳이기도 한데요, 이곳은 1910년에 조성되기 시작해 1977년도에 한옥보전지구로 지정된 이후 현재 20여개의 문화시설들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전주경기전, 조선 태조어진, 전주 전동성당, 하바미 등으로 한옥마을만 가도 볼거리들이 가득합니다. 1만원 정도만 내면 한복체험도 할 수 있구요, 길거리에는 오징어꼬치를 비롯하여 맛난 간식거리와 운치있는 카페도 곳곳에 있어 먹거리 여행으로도 좋습니다.

 

2. 전주 완산공원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매곡로 35-29

 

완산공원 꽃동산은 전주시 남쪽 곤지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곤지산 완산칠봉은 옛 전주부의 남문이던 풍남문 밖 전주천 건너에 있는 곳으로 1894년 전봉준이 이끌던 동학농민군이 전주에 입성하기 전 진을 쳤던 곳으로 알려져 있어요. 완산공원 꽃동산으로 가는 길은 여러 갈래가 있는데 완산공원 주차장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택하면 화려한 꽃동산과 함께 덤으로 시원한 삼나무 숲을 걸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울창한 삼나무숲이 있어 여름에도 서늘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힐링여행지이기도 한데요, 숲길 좌측으로 계단을 오르면 완산칠봉으로 가는 임도가 나오고 임도 좌측에 다시 '철쭉꽃 보러 가는 길'이라는 표지판이 나오니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예요. 이곳은 마치 비밀의 화원에 온 듯한 풍경을 선사하는 곳인데요, 봄에는 특히 조팝나무와 겹벚꽃이 좌우로 도열하여 장관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3. 경기전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이용시간 : 하절기(3월 1일~10월 말) 09:00~19:00 / 동절기(11월 1일~2월 말) 09:00~18:00
휴일 : 연중개방

 

경기전은 조선왕조를 연 태조의 어진을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 지어진 건물로 정유재란 때 소실되었다가 광해군6년(1614년)에 중건된 곳입니다. 경기전은 하마비(누구든 말에서 내려야 한다는 신성함을 표시한 것), 붉은 색칠을 한 홍살문, 외신문, 내신문, 정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진 뿐만 아니라 전주사고(史庫)가 설치되었다는 점에서도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입니다. 경내에는 태조의 영정을 봉안한 경기전과 그의 22대조이며 전주 이씨의 시조인 신라 사공공 이한 부부의 위패를 봉안한 조경묘도 있으며 특히 현존하는 조선왕조 어진들이 모셔진 어진박물관은 빼놓지 않고 꼭 먼저 들러야 할 곳입니다.

 

 

4. 전주향교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개방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동절기 17시까지)

 

전주 한옥마을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전주항교는 고려 공민왕 3년(1354년)에 지어진 건물로 유학의 정신문화를 계도할 인재양성을 위해 학문수련의 요람으로 조성된 곳입니다. 대성전 중앙에는 다섯 성인(공자, 안자, 자사, 증자, 맹자)의 위패와 함께 10철, 송조 6현의 위패가 모셔져 있고 시설 보존이 잘되어 있는 편이라 현재에도 교육목적으로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전주향교를 가을에 가면 오랜 세월 그곳을 지켜온 은행나무가 노랗게 수 놓아진 모습이 멋진 풍경을 연출하는 곳이예요. 그중에서도 고려시대 말 부터 보존되어 온 건물과 음양의 조화로 심어진 암수 한쌍의 은행나무가 가장 유명합니다.

 

5. 자만마을 벽화갤러리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전주 한옥마을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산언덕에 고즈넉이 자리하고 있는 자만마을 벽화갤러리는 승암산 능선 아래 무수히 많은 가옥이 촘촘히 들어서 있는 이색적인 여행지입니다. 이곳은 원래 한국전쟁 때 피난민들이 하나둘 정착하면서 만들어진 달동네였으나, 2012년 녹색 둘레길 사업의 일환으로 주택 곳곳에 벽화를 그리면서 만들어지게 되었는데요, 골목이나 담장별로 각기 다른 테마의 다양한 스타일의 벽화들이 그려져 있어 하나하나 보는 재미가 쏠쏠한 곳이예요. 특히 이곳의 명소는 푸른 하늘과 함께 전주 시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옥상 정원’이구요, 이 외 아기자기한 카페와 식당 등을 약 30분 정도면 다 돌아볼 수 있습니다. 근처에 오목대와 이목대가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면 좋아요.

 

6. 전주천길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전주천길은 전주 시민들이 자주 찾는 명소로 다양한 역사를 품은 여행지인데요, 최근 전주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기 시작한 곳입니다. 전주천길의 시작은 치명자 성지 평화의 전당인데 치명자산 성지는 조선 후기 신유박해의 대표 성지중 하나라고 해요. 그리고 평화의전당은 천주교 신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인데요, 우측 천변으로 난 길로 발길을 돌리면 아담하고 고즈넉한 산책로가 나타납니다. 전주천길은 전주천을 오른편에 두고 걷는 평탄한 길로 슬로우시티 전주의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여행지예요. 군데 군데 포토스팟을 지나다 보면 색장교가 나오는데 다리 건너편으로 이어진 골목길 주변에 최근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생샷 성지로 유명한 색장정미소가 나옵니다. 색장정미소는 70년이 넘은 정미소를 복합문화카페로 재단장하여 고가구, 골동품, 민속품 등 다양한 볼거리와 음료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 곳이라 산책을 즐기다가 이곳에서 쉬어가시는 것도 좋아요.

 

 

7. 전동성당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한옥마을에 위치한 호남 최초의 로마네스크 양식 건물입니다. 이곳은 1908년 착공이 진행되어 1914년에 완공되었다고 하는데요, 한국 천주교회 최초의 순교자인 윤지충과 권상연이 1791년 신해박해 때에 처형당한 풍남문이 있던 바로 그 자리에 세워진 성당이예요. 따라서 순교지를 보존하고 있는 신앙의 요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한옥이 즐비한 전주에서 이국적인 건물을 볼 수 있어 독특한 분위기의 멋을 풍기는 곳이구요, 영화 '약속'의 촬영지로 한때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8. 덕진공원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덕진공원은 전주 8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덕진채련으로 유명한 곳으로 규모가 크진 않지만 데이트 코스 등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전주 가볼만한곳이예요. 덕진공원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덕진호라는 연못인데 이곳에는 여름만 되면 연꽃들로 가득한 진풍경이 펼쳐집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축제도 자주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복잡한 도심속에서 힐링을 할 수 있는 곳이니 꼭 한 번 들러 보시길 바래요.

 

9. 청연루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이번에는 전주의 야경 명소를 소개해 드릴게요. 전주 청연루는 한옥마을과 서학동 사이에 있는 전주천 위의 무지개형 다리인 남천교 위에 자리한 누각인데요, 옛 지도에 나오는 다리의 모습 그대로 전주시가 복원하여 2009년에 새로 준공했다고 합니다. 다리 위에 세워진 팔짝지붕의누각과 청연루는 전주 8경 중 하나인 한벽당의 별칭 '한벽청연'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하구요, 늦은밤에도 쉬어갈 수 있어 여행 중 달빛을 받으며 산책을 즐기고 싶은 분들게 추천할만한 곳이예요. 냇물 소리를 들으며 한옥마을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10. 풍남문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풍남문은 고려 공양왕 원년인 서기 1388년 전라관찰사 최유경에 의해 창건된 곳으로 조선시대 전라감영의 소재지였던 전주를 둘러싼 성곽의 남쪽 출입문에 해당합니다. 성벽이 헐린 후에 전주 4대문 중 유일하게 풍남문만 남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풍남문 좌측에는 한옥마을이 있고 우측에는 남부시장이 있어 코스로 짜서 함께 둘러 보셔도 좋습니다. 이곳은 밤에 조명이 켜져 웅장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낮과 밤의 분위기가 다른 점도 매력적인 곳이예요.

 

 

지금까지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름다운 처마 곡선을 갖춘 한옥 아래 한복을 입은 관광객들의 이색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전주는 사실 1930년대 일본인 상인들의 세력 확장에 반발해 조선인들이 교동과 풍남동 일대에 한옥을 짓기 시작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해요. 한옥마을에는 단순히 볼거리만 있는 거이 아니라 전주공예품전시관, 한옥생활체험관 등 전주의 전통을 배울 수 있는 시설과 전주 비빔밥, 칼국수, 만두, 초코파이등 먹거리들도 넘쳐나는 곳이랍니다. 바쁜 도심에서 벗어나 제대로 힐링을 즐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슬로우 시티 전주에서 여유와 낭만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2022.10.06 - [Travel Story] - 강원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강원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

강원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강원도는 면적 대부분이 산지로 되어 있고 깊은 계곡과 깨끗한 물, 천혜의 자연을 그대로 간직한 곳이라 산과 바다 모두를 즐길 수 있는

winterview.peasue.com

2022.10.06 - [Travel Story] -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여행지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여행지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과거를 기억할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을 내어주는 곳이 바로 경주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 속에서 고즈넉한

winterview.peasue.com

2022.10.04 - [Travel Story] - 제주도 가볼만한곳 10곳 추천 여행지 (가을)

 

제주도 가볼만한곳 10곳 추천 여행지 (가을)

제주도 가볼만한곳 10곳 추천 여행지 (가을)을 소개합니다. 10월이 연휴와 함께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여행을 다녀오셨을텐데요, 이번 개천절 연휴에만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17만명을 넘었다

winterview.peasue.com

2022.09.28 - [Travel Story] - 가을 여행지 추천 베스트10 (2022)

 

가을 여행지 추천 베스트10 (2022)

가을 여행지 추천 베스트10을 소개합니다. 요즘 날씨가 제법 시원한 바람도 불고 높은 하늘이 인상적인데요, 무더운 여름과 다른 매력의 가을이 다가왔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날씨가 이렇게 좋

winterview.peasue.com

 

반응형

댓글